본문 바로가기
쿠알라's 경제이야기

2023학년도 교육비 및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하는 방법

by 쿠알라의 잡동사니 2023. 2. 24.
반응형

 

2023학년도 교육비 및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하는 방법

이제 며칠만 있으면 초·중·고등학교가 개학합니다. 대부분 3월 2일부터 등교를 하기 시작하는데요. 개학과 동시에 초·중·고 자녀들을 키우시는 부모라면 꼭 신청해야하는 교육비 급여제도가 있어 신청하는 방법 안내드립니다. 

 

 

1. 교육급여 바우처란?

 

저소득 학생의 교육비 부담을 덜기 위해 실시하는 교육급여 제도(기초생활보장)를 교육급여라고 합니다. 교육급여는 기존에 현금이나 계좌이체 방식이었다면, 올해부터는 카드포인트 형태인 바우처 지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내용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복지로에서 공고 확인하러가기⚡

 

2. 교육급여 바우처 대상자 및 신청권자는?

 

교육급여 바우처 수급권자는 모든 교육급여수급 가정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상 기준중위소득 50%이하인 가정의 초중고생입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할 수 있는 신청권자는 누구일까요?

아래와 같습니다. 

 

1. 만 14세 이상 교육급여 수급 학생 본인

2. 복지수급 정보상 등록된 교육급여 신청인

3. 주민등록정보상 수급 학생이 속한 세대의 세대주 또는 성인 세대원

 

3.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 및 사용기간은? 

 

신청기간은 학교 개학기간부터 넉넉하게 3개월의 긴 기간동안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기간은 배정일로부터 8월 말까지 사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 신청기간 : 2023년 03월 02일 (목) ~ 2024년 06월 28일 (금)
  • 사용기간 : 배정일로부터 ~ 2024년 08월 31일 (토)

※ 기존 교육급여 수급권자라면 2023년 03월 02일 (목)부터 신청가능합니다. 

※ 신규 교육급여 수급권자라면 2023년 03월 29일 (수)부터 신청가능합니다. 

 

이처럼 신청기간이 대상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꼭 참고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라겠습니다. 

 

4. 지원금액은 얼마? 

지원금액은 학생 1명당 연 1회 지급되고 있습니다. 바우처가 지급되는 카드포인트로는 학교급별로 다르게 적용되고 있는데요. 하단 표를 통해서 지원되는 금액을 알아보시죠. 

 

 

초등학생 연 415,000원
중학생 연 589,000원
고등학생 연 654,000원

 

5. 교육급여 바우처 지원수단은?

 

기존에 제공되었던 교육급여는 현금이나 계좌이체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올해부터는 카드바우처 또는 선불카드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카드바우처는 신청인의 카드에 바우처 충전하여 제공하는 방식이고 선불카드 역시 신청 시 기재한 주소로 선불카드를 발송, 수령확인을 통해 충전을 지원하여 사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 카드바우처 : 신청인 명의의 카드(신용·체크카드)에 교육급여 바우처 충전
  • 선불카드 : 신청 시 기재한 주소로 선불카드를 발송하고, 본인 수령확인을 통해 충전 지원

 

6. 교육급여 사용처는? 

 

교육급여 바우처는 어디에 사용할 수 있는지도 궁금하셨을텐데요. 

우선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비교육적 업종 제한으로는, 유흥·사행업종이나 청소년 출입불가 장소, 상품권·성인용품 등의 사용은 제한하고 있으며, 그외 다양한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7.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방법 

 

교육급여 바우처 누리집 홈페이지 메인화면

 

가장 중요한 것으로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하는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교육급여 바우처 누리집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02월 24일 기준 홈페이지는 아직 닫혀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아마 바우처 신청기간인 03월 02일부터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언제 열릴 지 모르니 교육급여 바우처 누리집 신청링크 알려드립니다. 

 

⚡교육급여바우처 바로 신청하러 가기⚡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한국장학재단 상담센터 1599-2000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