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쿠알라's 건강이야기

오이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by 쿠알라의 잡동사니 2022. 5. 15.
반응형

 

일상에서 많이 먹는 채소 중 한 가지인 오이는

전 세계적으로 네 번째로 가장 많이 재배되는 채소 중 한 가지입니다.

 

슈퍼 푸드라고 불릴 정도로 건강에 좋은 채소인데요.

오이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이의 효능, 어떤 것이 있을까?

 

 

 

1.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먹는 채소인 오이는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이 자주 찾는 채소입니다. 그만큼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이 껍질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껍질째로 먹는 게 좋습니다. 

 

 

2.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오이에는 펙틴이라고 불리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오이에는 수분이 많이 들어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수분이 많이 들어갈수록 배변을 잘 되게 하고 변비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3. 수분이 풍부합니다.

곧 다가올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리면 부족해지기 쉬운 수분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오이의 95%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오이를 먹으면 물을 마시는 것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여름에 먹는 오이는 수분 보충에 최적의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항상화제가 풍부합니다.

오이는 암 발병과 연관성 있는 유해산소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항상화제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코이솔라리시레시놀, 라리시레시놀, 피노레시놀 등의 리그난을 함유하고 있어 암에 걸릴 위험을 낮춰준다고 하니 오이를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5. 신체 독소를 제거해줍니다.

오이의 95%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이의 수분은 체내의 찌꺼기를 쓸어내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혈액이나 장으로부터 쌓인 독소나 노폐물을 제거함으로 소화기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천연 이뇨제 역할을 하는 오이는 배변활동을 통해서 더 많은 독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6.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오이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고, 피부를 진정시키는데 좋습니다. 또 칼륨, 마그네슘이나 규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햇빛으로 피부가 달아올랐을 때 오이를 잘게 잘라서 피부에 붙인다면 냉각 작용으로 인해 피부를 진정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7. 숙취에 좋습니다. 

술집에서 기본 안주로 종종 오이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음주 후 아침에 항상 머리가 아픈 것을 다들 느껴보셨을 텐데요. 오이에는 비타민B, 당분, 전해질을 함유하고 있어 필수 영양소를 재충전해주기 때문에 잠자기 전 오이를 챙겨 먹는다면 숙취해소 및 두통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8. 심장에 좋습니다.

오이에는 항염증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항염증 성분은 심혈관 질환을 퇴치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과 마그네슘이 함유돼 있어서 심장 건강에 좋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9. 칼로리가 적고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오이 300g 기준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의 14%가 들어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K는 62%, 마그네슘은 10%, 칼륨은 13%, 칼로리 또한 45KCAL로 다이어트에 매우 좋은 채소입니다. 

 

 

10. 입냄새 제거에 좋습니다. 

오이에 즙은 입 안을 시원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입냄새가 난다면, 오이를 사용해 입냄새를 없앨 수 있겠습니다. 오이를 가늘게 자른 후 혀로 30초 동안 입천장에 누르고 있으면 오이 안에 함유돼 있는 화학물질이 입 속의 박테리아를 죽여 입냄새를 없애준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